Accéder directement au contenu Accéder directement à la navigation

Abstract : 이 논문은 스위스의 대(對)한반도 정책 중에서 특히 1953년부터 2009년까지 스위스의 대북정책의 변화를 외교사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.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 시기 동안 스위스의 대외정책의 변화가 냉전종식과 유럽통합이라는 두 가지 대외환경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는 사실에주목한다. 그래서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순서로 구성된다. 첫째로 냉전시기 스위스 대외정책의 특징인 ‘공정한 중재자(Impartial arbitrator혹은 Good offices)’라는 관점에서 이 시기 스위스의 대북정책의 특징을 살펴본 후, 둘째로 냉전종식 이후 스위스 대외정책의 특징인‘적극적 중립(Active neutrality)’이라는 관점에서 이 시기 스위스 대북정책의 변화 지점을분석한다. 그리고 셋째로 유럽통합이 심화되면서 나타나는 ...